파워 스티어링 교체 방법은 크게 3종류가 있다 1. 업체를 이용하여 파워 스티어링 라인에 장비를 물려 교체하는 방법 > DIY보다는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지만 간단하고 폐유 폐기의 우려가 없다 2. 리저버 탱크에 폐오일을 제거하고 신유를 넣어 핸들을 작동시키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희석시키는 방법 > 4~5만km마다 시행한 차량마다 권장 쉽게 교체할 수 있으나 폐유처리에 문제가 발생 3. 파워 스티어링 호스 라인을 분리하여 새 기름을 주입하여 폐유를 제거하는 방법 > 오염이 심하거나 교체 주기를 모르는 차량, 리저버 탱크의 상태가 나쁜 차량에 추천. 폐유 처리 문제 발생, 차량 리프팅 필요
싼타페의 경우 교체를 한 번은 한 것 같아 두 번 방법을 선택했지만 오일을 2L 엷게 했음에도 새 유색에 접근하지 않고 며칠 간격을 두고 세 번 방법으로 재진행해 마무리했다.리저버 탱크에 이물질이 보이거나 오일 오염이 심하거나 핸들 조작에 소음이 발생하거나 교체 주기를 전혀 모를 때는 편안하게 오일 2L 이상을 준비해 3번을 고를 것을 권장한다.
우선 준비물 파워 오일 2L, 리저버 탱크 신품(필수 항목이 아님), 사용이 끝난 샴푸통 펌프, 페트병, 라디오 펜치 이외에 신문지, 천조각, 티슈 등오일은 현대자동차에도 다양하다 규격이 있지만 PSF-3을 사용해야 한다. PSF-4 울트라를 써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했기 때문에 차량 매뉴얼상의 규격을 알아봤지만 연식에 맞는 기준으로는 PSF-3 규격이 맞았다.같은 R엔진인 더 스타일도 2012년형 모델은 PSF-4 모델이 규격다운 PSF-3은 흔히 볼 수 있는 빨간색 오일이고 PSF-4는 다소 초록색이 도는 오일 같지만 PSF-4가 상위 규격이라 싼타페에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기름이 조금이라도 희석돼 교환 후에도 색이 섞이는 점을 고려해 정품 규격인 PSF-3 규격을 구입했다.가격차도 거의 두 배가 된다 체감된다는 사람도 있지만 투자 대비 개선 효과가 절대 크지 않다고 판단되는 다품번 03100-00100 배송비 포함 L당 6,190원에 2L 인터넷 주문구매다음으로 안개 조금 보이는 노 썩은탱크를 교체하기위해 새상품 리저버탱크도 준비했는데 저렇게 라인에 고무캡이 씌워져있다 *이 고무캡을 활용해야해서 버리지않고 소지해둔 다품번 571502B001 7,370원 모비스 부품점 방문구매3번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파워펌프를 강제구동하여 사용후 오일을 밀어내야 하므로 앞바퀴를 리프팅해야 하는 리프트가 없으므로 잭을 2개 이용해야 하는데 정품잭 이외에 1개는 세단형 잭으로 높이가 부족하여 바퀴를 탈거하여 받치고 있는 앞바퀴를 공중에 띄워 큰 힘을 주지 않고도 핸들을 돌리기 위함 * 엔진이 탈거되어 바퀴를 탈거하여 지지하고 있는 앞바퀴가 구동이 되어버리게 되면 오일이 구동이 되어버리게 되어버리게 되어버리게 되어버리게 되어버리게 되어버리게 되는 앞바퀴에 큰 힘을 주지 않고도 짧은 시간동안은 시동되어 엔진이 되어버리게 된다 * 엔진이 되어파워펌프는 엔진룸에서 보면 보통 벨트구동라인쪽에 위치한 육안상으로도 오래되어 보이는 저장탱크가 보인다리저버 탱크를 보면 허 호스 2개가 연결되어 있는데 왼쪽이 라인을 거쳐 탱크로 돌아가는 리턴 호스, 오른쪽이 라인으로 배출되는 호스이다.일단 호스를 빼내기 위해서 에다 리저버 탱크에 있는 오일을 최대한 빼내고, 다 쓴 샴푸 탱크 펌프를 활용해 최대한 바닥을 내도록 빼냈다.보통 탱크를 완전히 탈거하고 접었다가 라인에 별도의 호스를 물려 신유 주입통, 폐유 배출통을 설치해 교체하기도 하는데 리저버 탱크를 새로 마련해 신구 탱크로 교체하기로 했다.우선 탱크 밑에는 100% 기름이 흐르므로 신문지나 천을 넉넉히 깔고 라디오 펜치를 이용해 배출 라인 호스만 제거한다.그 후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신품 리저버 탱크에 있던 마개를 구품 리저버 탱크 배출 라인에 바로 꽂고, 신품 리저버 탱크는 리턴 라인의 마개는 그대로 두고, 배출 라인의 호스를 연결하는, 신품 리저버 탱크에서는 급유를 공급하고, 구품 리저버 탱크에서는 배출되는 폐유를 받기 위한 작업이, 리저버 탱크는 별도의 볼트나 너트 없이 주름을 제거해 주도록 한다.이렇게 라인을 잡아주면 새 리저버 탱크에 새 기름을 듬뿍 부어주는나중에 운전석에 탑승하여 키 O N(*절대 시동 금지, 핸들 잠금을 방지하기 위해 키 ON) 상태로 핸들을 좌단, 우단 좌우 왕복한다.한 번 왕복하면 구품 리저버 탱크가 가득 차게 된다.구품 리저버 탱크에 배출된 폐유를 펌프로 빼내고 새 기름을 부은 뒤 다시 핸들을 좌우로 돌리는 과정을 4~5회 반복한다.
폐유라인에서 새 기름에 가까운 색상의 오일이 배출되면 새제품, 구품 리저버 탱크에 오일을 최대한 비우고 구품 탱크에 배출 호스를 새 탱크에 옮겨 장착하여 마무리하는(희석방식으로 한번 교체한 탓인지 오일은 1.5L정도 사용함)이후, 새 탱크에 오일을 한번 가득 채우고 핸들을 좌우로 돌리는 과정을 4~5회 더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에어라인에 혹시라도 함.
마지막으로 탱크 측면에 표기함 는 대로 COLD MAX 수준으로 탱크를 채우고, 리프팅한 바퀴를 재위치하여 작업을 마친다.* 모아둔 페트병의 폐오일은 반드시 정비소를 이용할 때 폐기를 부탁한다.